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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인증

1. 공학기술교육인증(ABEEK)

공학교육인증제란 한국공학교육인증원 (ABEEK :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에서 요구하는 국제적인 수준의 교육기준인 인증기준에 도달하는 공학인증 전공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이 국제적 전문적인 수준의 공학현장 실무능력을 갖추었음을 객관적으로 보증하는 제도.

2. 학위 명칭

영진전문대학 컴퓨터응용기계계열 디자인CAD전공에서 운영하는 공학기술교육인증 학위과정의 명칭, 학위명칭, 영문학위 명칭은 다음과 같다.

구분 기계설계기술학위과정 일반 전문학사 학위과정
국문학위과정명 기계설계 기계
영문학위과정명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Engineering Technology
국문학위명 기계설계기술전문학사 공업전문학사
영문학위명 AS in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 Technology AS in Engineering Technology
비고 공학기술교육인증대상 학위과정 일반학위과정

3. 교육목표

  • 1. 산업현장에 필요한 수학, 물리 및 기초과학 지식을 갖춘 전문 기술인력 양성
  • 2. 기계설계에 필요한 공학지식과 3D CAD활용 능력을 갖춘 전문 기술인력 양성
  • 3. 기계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필요사양에 적합한 기계 및 제품설계 능력을 갖춘 전문 기술인력 양성
  • 4. 인성교육 강화로 직업의식이 투철한 전문기술인력 양성

4. 기계기술학위과정 교육목표와 대학 교육목표의 상관 관계

대학 교육 목표\학위과정 교육목표 기본공학기술 구축 3D CAD 기술 기계/제품설계기술 직업의식 있는 전문기술인
영진전문대학 전문직업인 양성
전문화, 특성화 교육
투철한 직업관 확립
국제화 능력 배양
인성교육 강화

5. 교육목표 달성 평가

평가도구 평가대상 평가방법 평가주기 및 시기
졸업생 설문조사 사회활동 중인
졸업생
  • 회사에 취직한 졸업생에 대해, 교육목표 달성도를 3단계로 나누어 평가하세 함으로써 달성도에 대한 정량적 결과를 얻음.
  • 졸업생의 졸업생역량 달성도를 3단계로 나누어 평가하게 하여 달성도에 대한 정량적 결과를 얻음
평가주기: 3년
평가시기: 5월
고용주 설문조사 고용주
  • 3단계로 점수화된 설문으로 본 학위과정 출신 직원에 대한 평가 설문을 하여 정량화된 결과 수집
  • 학위과정에 대한 건의사항 수집
평가주기: 3년
평가시기: 5월
취업데이터 졸업생
  • 지역취업률 및 근무지 데이터 수집
  • 취업 회사구분 데이터 수집
평가주기: 1년
평가시기: 4월

6. 졸업생역량

졸업생역량은 기계기술학위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졸업하는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을 의미하며 졸업생역량은 12개 항목으로 구분한다.

분류 졸업생역량
기초과학 및 수학능력 (1) 수학, 기초과학, 정보기술, 공학 등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공학적 자질과 능력 (2) 구체적인 공학 문제 해결을 위하여 표준화된 절차에 의한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 자료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3) 구체적인 공학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제한 조건을 반영한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4) 기본적인 공학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5) 공학기술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수행능력 (6) 팀 내에서 효과적으로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는 능력
의사교환 및 전달능력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자세 (8) 평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지성적인 사고와 원숙성 (9) 공학 기술적 해결방안이 사회, 경제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직업윤리와 행동능력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관리능력 (12)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7. 교육목표와 졸업생역량 간의 연관성

교육목표 졸업생역량
1 2 3 4 5 6 7 8 9 10 11 12
기초적용 현상분석 설계능력 문제해결 도구사용 팀웍 의사전달 평생교육 폭넓은지식 시사관점 윤리의식 국제협동
산업현장에 필요한 수학, 물리 및 기초과학 지식을 갖춘 전문 기술인력 양성
기계설계에 필요한 공학지식과 3D CAD활용 능력을 갖춘 전문 기술인력 양성
기계관련 자료를 이해하고 필요사양에 적합한 기계 및 제품설계 능력을 갖춘 전문 기술인력 양성
인성교육 강화로 직업의식이 투철한 전문기술인력 양성

※ 관련성: (상), (중), (하)

8. 졸업생역량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 원칙

졸업생역량 교육과정 편성원칙
(1) 수학, 기초과학, 정보기술, 공학 등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MSC 교과목을 개설하여 이수하게 하고 전공교과목에서 지식 및 이론을 활용하게 함
  • 실험실습교육 강화를 통해 기본 원리를 숙지하고 응용할 수 있게 함
(2) 구체적인 공학 문제 해결을 위하여 표준화된 절차에 의한 실험을 수행하여, 결과 자료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실험실습 위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스스로 실험을 설계하고 결과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원리를 습득 할 수 있도록 함 ② 설계과목 체계화와 엄격한 학사 관리를 함
(3) 구체적인 공학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제한 조건을 반영한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기초설계, 요소설계, 종합설계로 체계화하며 설계과목이수를 운영지침에 따른 졸업요건으로 규정
  • 전공교과목에 설계과정을 포함하도록 권장
(4) 기본적인 공학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전공교과목을 기초, 응용, 심화로 구분하여 편성
  • 공학문제 해결에 관한 교과목 포함
(6) 팀 내에서 효과적으로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는 능력
  • 프로젝트를 팀별로 수행하는 설계과목의 편성
  • 종합설계과목 편성
(7)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목적성 전문교양 편성
  • 교과목에서의 과제 발표/토의, 설계과목에서 팀별 회의록 작성 및 발표과정을 포함
(8) 평생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평생교육에 대한 교양강좌 참여를 권장
  • CEO 강좌 등 미래지향적인 강좌 강화
(9) 공학기술적 해결방안이 사회, 경제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전공교과목에서 전공기술의 혁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조사를 권장
  • 설계과목에서 공학의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조사를 권장
(10)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 평생교육에 대한 교양강좌 참여를 권장
  • CEO 강좌 등 미래지향적인 강좌 강화
(11)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목적성 전문교양 편성
  • 작업윤리 교과목 추가
(12)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영어 등 외국어 강좌강화 및 권장
  • 외국인학생과 교류 및 교양강좌 참여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