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 HOME
  • 입시
  • 입시 Q&A

입시 Q&A

일본취업의 장단점
글쓴이 정찬서 교수 등록일2018/04/12 11:38 조회수 : 775
첨부파일
컴퓨터응용기계계열 일본취업반 지도교수 정찬서입니다.
일본취업반에 관심과 문의, 감사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방문하여 취업자료를 보면서 대면하여 상담을 받으면 훨씬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언제든 시간을 내어서 방문해주세요.

; 1. 입학하면 25살인데 불리한점 같은것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 직장경력이나, 다른 대학을 다녔다던가, 25살이 되어서 입학한 이유를 알면 더 도움되는 답변을 줄 수 있르 것 같습니다. 게시판에 올리기 어려운 내용은 e-mail로 보내주세요.
- 신입사원이라도 나이제한이 없습니다만, 보통 만29세까지만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는 관례가 있습니다.
- 나이가 많은데, 경력이 없으면 신입입사가 조금 불리합니다만, 우리 졸업생들은 모두 입사하고 있습니다.
- 기업에 따라 조금씩 다르므로, 나이가 많아도 취업이 가능한 곳에 추천하게 됩니다. 올 해 졸업생 중 만35세 학생도 입사하여 출국하였습니다.

; 2. 일본취업을 파견직으로 많이 가는편인가요? 대부분 이쪽으로 간다는 소문이 있어서요
- 토요타자동차, 혼다자동차, 파나소닉, 동경일렉트론(TEL) 등 초 대기업에서는 외국인 전문대학 졸업자를 뽑지 않습니다. 그런데, 우리 학생들이 경력을 쌓기에는 그런 기업들의 업무가 가장 좋은 경력이 되므로 토요타, 혼다 등의 기술협력사에 취업을 하여 토요타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 협력사이지만, 토요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전지팩을 설계하거나, 테슬라 전기차 베터리를 파나소닉에서 설계하거나하는 업무는 서울대학을 나온 학생들도 할 수 없는 최고의 업무입니다. 전세계에서도 몇명 하지 않는 업무죠. 이런 기업에서는 기술유출을 막기 위하여 설계회사에 업무를 맡기지 않습니다.
- 그래서 모자란 인력을 기술협력사의 사람들이 토요타, 파나소닉 등 회사에 들어가서 일을 해야만하고, 전화기도 가지고 들어갈 수 없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 그래서, 많은 예전의 기계자동차설계회사들, 엔지니어링회사들이 기술협력 인재서비스 회사로 바뀌었습니다. 이 인재서비스 회사는 자기회사내에서 엔지니어링회사와 같이 설계 및 개발을 해서 납품하는 일도 하고, 팀으로 토요타 등의 회사에 들어가 협력업무를 하기도 하고, 실력이 있는 사람은 파견되어 직접 도요타 직원들과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 이런 시스템이 한국에는 많이 없어서, 이해를 위해서 설명이 길어졌네요.
- 우리 학생들은 토요타 등의 기술협력사나 인재서비스 회사에 입사하여 파견되기도 하며 회사내에서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 인재서비스 회사에도 가지만, 제조회사에도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 본인의 의사를 반영하여 추천을 하고 있으니 본인의 능력여하에 따라서 취업처는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3. 입도선매를 통해 일본취업을하는거와 그냥 입학후 일본취업반으로 가서 취업하는거랑 차이점이 있나요?
- 입도선매반에서는 1학년 1학기 공통과정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고, 영어 수업 등 특별 교육시간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서 좋은 점이 많지요.
- 일본반은 일본어 집중교육을 통하여 전공+일본어 교육이 진행되어 일본어 향상을 위해서는 일본반이 더 유리하구요.
- 일본에 취업한다면, 취업처는 본인의 능력여하에 따라 달라지고, 입도선매반이냐 일본반이냐가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국내에 취업할때는 차이점이 있다고 들어서 질문합니다.
;
; 4. 일본취업을하고나서 다시 한국에오면 나중에 장점이 무엇인가요?
- 일본취업 후 경력 5년정도의 경력자로 돌아오면, 국내 최대의 헤드헌팅회사의 도움(일본반과 협력하고 있음)을 받아 이직을 하게됩니다. 캐논 코리아 같은 글로벌 기업에 취업하고 있음.
- 국내 경력자와 다른 해외경력자의 장점은 '글로벌 경험과 감각'입니다. 점점 작아지는 지구, 급변하는 시대에 가장 필요한 능력은 '글로벌 능력'입니다. 국내 취업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이지요.
;
; 5. 일본취업한 선배님들 평균적 월급이 어떻게 되나요?
- 월급과 연봉의 개념으로 구별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만, 일본은 연봉개념이 아니므로.
- 연봉으로 보자면, 세전 2500~4500정도로 많이 차이가 납니다. 회사별로, 담당업무별로, 시기별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도 본인의 능력여하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국내 대기업보다는 조금 적고, 중소기업보다는 조금 많은 정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급여의 메리트는 크지 않다고 볼 수 있죠.
;
; 6. 제가 전역하면 3월19일날 전역인데요 입학을 할수있을가요? 하게되면 출석이 안되나요?
- 입학 가능하고, 휴가를 전역전에 모아서 사용하면, 출석도 할 수 있고, 수업에도 지장이 덜 하겠네요.
- 실제로 3월에 전역하여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
; 7.입도선매를 만약에 가고싶으면 1년더 공부해서 지원할 가치가 있는편인가요? 토익 점수가 없어서요.
- 입도선매는 외국인 학생들과 함께 수업, 영어강의, 유럽연수, 등록금 전액 면제, 기숙사 무료 등 많은 혜택이 있습니다. 취업을 위해서도 학교가 나서서 도움을 주고 있으니, 가능하다면 입도선매전형으로 입학하는 것을 적극 권합니다.
- 평가 기준이 여러가지 있으나, 내신 등급이 지원 가능하다면 지원해보고, 혹시라도 안된다면 일반전형으로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 입도선매 전형에 대한 것도 좀 더 자세하게 방문하여 상담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사항이 있으면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